폭염에 의한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
폭염에 의한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
열사병 예방을 위한 3대 기본 수칙은 물, 그늘, 휴식입니다.
1) 물 : 시원하고 깨끗한 물이 제공되어야 합니다. / 규칙적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.
2) 그늘 : 근로자가 일하는 장소에서 가까운 곳에 그늘진 장소(휴식 공간)마련하여야 합니다.
- 그늘막이나 차양막은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는 재질을 선택하고 시원한 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소음, 낙하물, 차량 통행 등 위험이 없는 안전한 장소에 설치합니다.
- 쉬고자 하는 근로자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의자나 돗자리, 음료수대 등 적절한 비품을 비치합니다.
3) 휴식 : 폭염 통보 발령 시 1 시간 주기로 10~15분 이상 규칙적으로 휴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.
- 폭염주의보 발령 시 매 시간 10분,폭염 경보 발령 시 매 시간 15분
- 근무시간을 조정하여 무더위 시간대(14시~7시) 옥외 작업을 피해야 합니다.
* 업무량이나 속도를 줄이거나 신체 부담이 덜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동의 조치가 필요합니다.
* 근로자가 온열 질환 발생 우려 등 급박한 위험으로 작업 중지 요청 시 즉시 조치해야 합니다.
- 근로자가 온열 질환 발생 우려 등 급박한 위험으로 작업 중지 요청 시 즉시 조치해야 합니다.
* 휴식은 반드시 작업을 중단하고 쉬는 것 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
* 가장 무더운 시간대에 실내에서 안전 보건 교육을 하거나 경미한 작업을 함으로써 충분히 생산적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!
댓글
댓글 쓰기